당뇨에 좋은 반찬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당뇨의 오해와 진실


 당뇨병이란?



 당뇨병에 좋은 반찬을 설명하기 앞서 당뇨병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야하겠습니다. 당뇨병은 체내에 혈당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으로 이로 인해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혹은 그 발생양이 부족해져 당을 분해하지 못해 소변으로 배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원인으로는 3고 음식(고열량, 고단백, 고지방)이 원인으로 음식은 많이 섭취가 되지만 그 열량을 다소모하지 못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외에도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 요인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당뇨가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의 오해와 진실



 일단 당뇨병에 걸리고 나면 먹는 것이 가장 문제가 되는데 당뇨의 특징인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는 현상 때문에 탄소화물을 섭취하면 안되는 것으로 흔히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오해이며 실제로 당뇨병에 걸린 사람들은 음식을 섭취할때 먹어도 되는 음식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병은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할까?


 사실 당뇨병에 노출된 환자들은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음식을 섭취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당연히 안되는 것은 기본이고 과식, 폭식과 같이 한번에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당뇨를 더욱 악화시키기에 충분합니다.

 매끼니때 마다 각종 영양소를 고려해서 맴지 않고 짜지 않은 간을 거의 하지 않은 상태로 탄소화물이나 단백질 그리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을 골고루 너무 과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할때는 되도록이면 천천히 순서에 맞게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나 야채류를 우선 섭취하고 지방없거나 적은 단백질 (육류보다는 되도록이면 간을 하지 않은 등푸른 생선류등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섭취하는데 단백질을 섭취 후 탄소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간이 없는 브로콜리나 당근, 토마도와 같은 신선한 야채나 채소류, 신선한 과일류(통조림이나 쥬스는 그 속에 이미 당을 과다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과일 가공식품이 아닌 신선한 과일을 섭취해야합니다.)를 섭취하고, 단백질은 견과류나 지방이 없는 살코기, 생선 등에서 섭취를 합니다. 그리고 유제품의 경우에는 논란의 소지가 많지만 되도록이면 드실때는 저지방이나 무지방을 찾아서 섭취하고 요거트를 섭취할 경우 시중에서 판매하는 요거트의 경우 당이 엄청나게 들어있어 아무 가공처리를 하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를 섭취해야합니다.

매일 맵고 짠 음식과 같은 자극적이고 몸에 안좋은 음식을 섭취하다가 갑자기 음식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싱겁고 맛이 없더라도 인내하다보면 자연스레 건강도 좋아지고 당뇨를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Victory belongs to the most persevering.

승리는 가장 끈기있는 자에게 돌아간다. - 나폴레옹-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